지붕 재 사이에 축적물이 쌓이면 우수의 흐름을 방해하고 지붕 재에 수분을 머금게 해서 균류의 성장을 가능케 한다. 그리고 강한 태양 자외선은 초기의 노르스름한 시다 슁글을 급속히 음침한 회색으로 변하게 하며 5년 안에 우드 지붕은 천연 레진과 방부성능을 잃기 시작하여 결국에 가서는 휘어지고 쪼개지고 썩게 되는 것이다. 적절한 관리만이 지붕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가 있으며 어떤 상황에서도 슁글 루프가 20년(쉐이크 25년)이 지나면 교체를 할 필요가 있고 기후지역에 따라서는 수명이 15년으로 단축될 수도 있다.

■우드 쉐이크 크리닝

우드 쉐이크 및 슁글의 유지관리 방법은 우기철이 시작되기 전 지붕에 쌓여 있는 낙엽 및 솔잎 등 축적 물과 이끼를 제거해주는 것과 건조를 촉진하기 위해 지붕위로 드리워져 그늘지게 하는 나뭇가지를 가지치기를 해주는 것이다. 쌓인 축적 물 제거는 지붕에 올라갈 수만 있다면 상대적으로 단순히 빗자루를 사용하여 이음매부분을 쓸어내고 가든호스로 청소해 낼 수가 있다.

● Power WashIng
지붕업자에 따라서는 파워 워셔를 사용하여 청소하는데 1500-2500psi 압력의 물을 처마 쪽에서부터 위쪽으로 노즐 팁을 지붕과 8-12인치 간격을 유지한 채 적용하는 방법으로 효과적 일수가 있으나 시다는 소프트 하기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케미컬 처리
심하지 않은 스테인이나 균류를 제거할 목적으로 간단히 Cleaning solution을 적용하여 수 있으며 이 보다 심한 스테인은 Bleaching formulation 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이끼가 심하게 번성한 곳에는 Chemical solution 을 적용하여 이끼를 죽일 수가 있다.

① Cleaning solution:
지붕을 청소하고 난 후 약간의 스테인이나 불규칙한 변색이 나타날 때 약한 세제 용액을 적용하면 좋아질 것이다. 배합은 3온스 TSP, 1온스 세제(예: Tide), 1quart 5% 액체 bleach (예: Clorox), 3quart 더운 물을 배합하여 부드러운 솔로 가볍게 문지르고 물로 완전히 린스 해낸다.

② Bleaching formulation:
보다 심한 스테인은 Chlorine bleach 농도를 증가시킬 수가 있는데 입자 크로린을 물 1개론당 2온스 비율로 섞어 적용한다. 이 케미컬은 수영장 이끼류 컨트롤에 사용되기에 Pool Supply shop을 통해서 구입 가능하다. 안전을 위해 눈 보호 고글과 고무 장갑, 에프론을 착용하고 작은 곳은 브러쉬로 넓은 지역은 플라스틱이나 스테인레스 스프레이로 뿌릴 수가 있다. 브리치 용액은 스프레이후 린스하기까지 30분 이상을 넘기지 말아야 하며 농도가 낮은 용액의 여러 번 적용이 고농축 용액의 한번 적용보다 효과가 좋으며 직사광선을 피해 사용하고 스테인에만 적용하여 용액이 지붕에서 흘러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브릿지된 지역은 솔질은 필요 없고 지붕재의 완전 린스도 필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