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 밴쿠버에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 주택 670호(unit)가 앞으로 2년 내 추가로 공급될 예정이다. 

데이비드 이비 BC 수상은 23일 정부와 메트로 밴쿠버 주택공사 간 주택 건설 파트너십의 2단계 실행 계획을 발표하며, 4개의 개별 도시 지역에 최대 670호의 저가 임대 주택을 공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 2단계는 지난해 BC정부와 메트로 밴쿠버 주택공사가 체결한 양해각서에 따라 추진되는 것이다. 양해각서는 향후 10년간 메트로 밴쿠버에 2000호의 저렴한 임대 주택을 건설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1단계는 오는 2025년 가을까지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 주택 87호의 공급을 목표로 추진됐다. 정부는 여기에 1억5800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현재 건설이 진행 중이다. 

정부에 따르면 2단계는 밴쿠버 시와 노스 밴쿠버, 코퀴틀람 두 곳에 주택 건설 프로젝트가 계획되어 있다. BC정부는 2억2600만 달러를, 메트로 밴쿠버는 3억6700만 달러 가치의 토지 및 자금을 각각 지원할 방침이다. 

이비는 “저가 임대 주택은 가정과 지역사회, 그리고 우리 주 전체의 부흥을 의미한다”며 "메트로 밴쿠버 주택공사와의 협력을 통해 수천 명의 주민들이 앞으로 감당 가능한 집을 갖고 살아갈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BC정부는 오는 2028년부터는 메트로 밴쿠버에 더 저렴한 임대 주택을 공급하기 위한 3단계 프로젝트에 착수할 계획이다. 3단계 부지는 추후 전체 세부 사항이 확정되면 발표될 예정이다. 

이들 주택 건설 프로젝트는 BC정부의 190억 달러 주택 투자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것이다. 이미 BC정부는 2017년 이래 메트로 밴쿠버에 거의 4만 채의 주택을 공급해 왔다. 

이 가운데 BC주의 가장 큰 비영리 주택 공급업체인 메트로 밴쿠버 주택공사는 지금까지 49개 부지에 3400호 이상의 저가 임대 주택을 공급했으며, 1만 명에 가까운 사람들에게 안정적인 보금자리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택 건설 2단계 프로젝트 부지

∙ 2933 Heather Street, Vancouver (Heather Place C)
∙ 100 Nelson Street, Coquitlam (Park Court)
∙ 1144 Inlet Street, Coquitlam (Malaspina Village Phase 2)  
∙ Old Dollarton Road and Riverside Drive, North Vancouver (Riverside Drive)

최희수 기자 chs@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