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 밴쿠버 조선일보의 선생님 글을 통해 많은 도움 받고 있습니다. 며칠전 지하방에있는 온수탱크(Hot Water Tank - 12년)밑에서 물이 새, 지하방이 다 젖어버렸습니다. 당황해서인지 수도 밸브가 어딘지 빨리 눈에 들어오지도 않고... 이것저것 일단 다 잠근 뒤 만물박사 코너를 찾아봤습니다. 선생님이 보일러가 오래돼 안이 부식되어서 물이 샌다고 하셔서 교환하러 Sears에 가서 지금 가스 온수 탱크인데 안전한 전기탱크로 바꾸고 싶다는 교섭을 하고 와 기다렸습니다. 담당자가 우리집가스 탱크를 보고는 자기는 가스 라이센스만 가지고있어 전기탱크접속을 할 줄 모른다고 하네요. 정말 전기라이센스가 있어야 하나요. 그냥 원래있던 가스로 하는 게 간단하겠는지요? 좋은 방법 가르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A : 안녕하세요. Water Heater 하단 근처에는 사고를 대비해서 하수구를 마련해 두는 것이 정상인데, 지하방이 다 젖었다면 하수구도 문제가 있네요. 가볍게 바닥만 젖어서, 쉬 마르면 상관이 없지만 카펫이 젖고 벽재료가 젖어서 교체비용이 많이 들것 같으면 보험구상도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Water Heater가 가스용이었다면 그대로 Gas Water Heater로 교체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새로 집을 짓는 것이라면, 또 난방이 전기만을 시용한다면, 전기용 Water Heater를 채용하시는 것이 유리하겠지만, Gas용을 쓰시다가 전기용을 쓰시게 되면 배전반에서 터 Water Heater가 있는 지하실 까지 240V 전용선을 끌어오는 비용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물론 전기기사가 할 일 이지요. 이와는 반대로 전기 Water Heater를 가스용으로 바꿀 경우 가스 배관과 연소된 가스를 배출할 연관을 설치할 비용이 추가로 듭니다.
또한 전기용은 가스용에 비하여 가열시간이 더디기 때문에 같은 크기의 Water Heater라면 짧은 시간에 많은 물을 쓰는 경우(예를 들어 여러 사람이 쉴새 없이 샤워를 하는 아침시간) 더운물이 일찍 끊어 질 수도 있습니다.
요즈음에는 온수보관 탱크없이 순간온수기를 채용하기도 하며 전기와 가스용 제품이 있습니다.
또, Water Heater 교체는 Gas와 물 배관을 다루는 일이기 때문에 사전에 반드시 시청에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설치회사와 계약시 언급하면 수수료만 받고 대행하여주니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