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홍순과 함께 풀어보는 부동산 Q & A

주택 구입의 고려사항

Q : 어느 지역에 어떤 주택을 구입 하는 것이 좋을까요?

A : 귀하의 상황에 맞는 주택을 고르시는 것이 최고의 선택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군요.
고려하셔야 할 중요한 사항들을 한번 짚어 보면;

어느 지역 학교에 자녀가 다니고 있는지? 전학도 고려 하는지? 진학 예정 대학교는?
현재나 향후 직장이나 사업체의 위치는? 어떤 형태의 주택을 원하시는지? 얼마나 오래된 주택까지 고려 하는지? 어느 정도 규모의 주택을 원하시는지?(방 개수 및 주택 평수 등)

세 줄 수 있는 구조를 원하는지? 주택을 구입 하려는 주된 이유는? 어느 정도의 본인 자금,주택 담보 대출, 월 상환 금액을 생각 하는지? 본인 거주용인지, 아니면 투자용인지? 등

지역에 관해 말씀 드리면 아마도 버나비, 트라이 시티 및 써리 쪽이 한국 분들이 주택 구입 건수가 많은 지역으로 이해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어느 한 지역을 추천 해 드린다면 포트 무디가 현재 뿐만이 아니라 앞으로도 주거 지역으로서 각광 받을 수 있는 지역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만 첫째, 활발하게 주택들이 지어지고 있는 신규 개발지를 갖고 있다는 점 둘째 일단 개발이 완료 되면 더 이상 신규 주택 공급이 어려운 지역적 희소성이 예상된다는 점. 세째, 규모 있고 최신 시설의 신설 고등학교가 내년 9월 개교 예정인 점. 넷째, 근처에 여가를 즐기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원이나 호수 등이 있다는 점. 다섯째, 수년 전만 해도 한적하다는 이유로 외면 받았으나 도시화의 진행에 따라 이러한 점이 오히려 장점으로 부각 되고 있는 상황 이라는 점 등 입니다. 다시 말씀드려 서울 근교의 판교 같은 대도시속의 전원 도시라고 할까요.

듣자 하니 최고의 주거 지역으로 정평난 웨스트 밴쿠버에서도 살고 있던 주택을 처분 하고 이 지역으로 이주한 분들도 꽤 있으신 걸로 알고 있고, 오래 밴쿠버권에 거주하신 분들이 이사하고 싶은 지역으로 손꼽히는 곳이라고 합니다.

이상 지역에 대해 설명 드린 것은 참고로 하시라는 의미로 말씀 드린 것 뿐이며, 서두에 말씀드린 대로 귀하의 현재와 미래의 예측 상황에 맞는 최상의 결정을 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캐나다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보통 평균 약 4~5년 마다 다른 주택으로 이사하신다는 사실도 염두에 두시어 결정 내리시는데 너무나 큰 부담은 갖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으시거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604)537-3956으로 바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