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장홍순과 함께 풀어보는 부동산 Q & A |
가전제품 보증
Q : 가전제품과 주택 자체 보증과는 유효기간(시점)의 차이가 있다고 하던데?
A : 건설업자나 제 3자 보증회사에 의해 제공되는 보증은 새 주택이 처음으로 점유되는 시점에 발효되지만, 가전제품이나 일부주택을 구성하는 부품에 대한 공급자의 보증은 주택의 일부로 설치된 날짜를 시점으로 유효하게 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새 주택을 구입하는 분은 언제 해당시의 최종 정밀검사 혹은 입주 허가가 떨어 졌는지에 대해 아셔야 하며, 모든 보증관련 서류를 제공받으셔야 합니다. 물론 그 서류들을 읽으셔야 할 책임은 주택을 구입하는 분에게 있지만 말이지요. 부연하면, 주택매매에 관여하는 부동산 공인 중개사들은 가전제품이 제대로 작동 안되는 경우에는 그 사실을 서면상 밝히도록 되어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려 보증이 존재하는 것이 새 주택을 구입하는 분에게 통지 될 때 보증이 시작될 날짜와 그 보증 회사이름 등이 나와있는 그 보증서의 복사본을 받아서 검토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보증이 포함하는 범위에 대해서도 원래 계약서 상에 언급이 되어있어야 하고요. 종종 원래 보증한 회사가 더 이상 영업하고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예를 들면 50년 지붕 보증 같은 경우 보증기간이 길어서 보증이 유효 하지 않을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겠지요) 또한 그 보증이 주택 주인이 바뀌면 더 이상 유효 하지 않거나, 그 새 주인이 자격 미달인 경우도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앞에서 말씀 드렸던 것같이 주택 자체와 가전제품의 보증기간이 상이해서, 본이 아니게 주택을 판매 하시는 분이 의심 없이 믿는 주택을 구매하시는 분에게 보증 여부와 기간들에 관련하여 잘못된 정보를 주는 경우도 있을 수 있겠습니다.
금번기고는 ‘Real Estate Council of BC’ 의 License Practice Manual 을 주로 참고하였음을 밝혀 둡니다.
■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으시면 604)537-3956 으로 전화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