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원규의 '오 마이 핸디맨'
E-mail:
ohmyhandyman@hotmail.com

차고문의 토오션스프링

수명이 10년 전후인 워터히터가 어느날 갑자기 물이 새듯이 차고문의 토오션스프링(Torsion Spring)도 어느날 갑자기 끊어지게 되는데, 매우 요란한 소리가 나며 (혹 집안에 아무도 없을 때 옥외에서 리모콘으로 문이 열리다가 끊어지는 경우 못들을 수도 있음) 차고문이 열리다가 멈추거나, 빠른 속도로 닫히게 된다.

아주 가끔씩 차고에서 차를 후진하다가 끊어져서 차량이 차고문에 눌려서 파손되거나 사람이 다치는 경우도 있다. 토오션 스프링이란 차고문을 열고 닫을 때에 그 하중을 조절하여 주는 장치(그림참조)이며 차고 내의 문 윗쪽에 설치된 스프링 샤프트(Spring Shaft)에 감겨 있으며 싱글 사이즈 도어에는 한 개, 더블 사이즈 도어에는 두 개의 굵고 검은 스프링이 감겨 있다.

나무로 만들어진 차고문의 실제 무게는 50-90kg 정도인데, 이 토오션스프링이 아이들도 열 수 있을 정도로 가볍게 하중을 조절하여 주어서, 도어오프너(Automatic Door Opener)모터의 부담을 줄여 주는 것이다. 그 수명은 사용 빈도에 따라 다르나, 대략 10-15년 정도이다. 더블 도어의 경우 두 스프링 중 하나가 끊어져도 둘 다 갈아주어야 하며, 10년 이상 사용한 경우, 도어전문 수리공이 교환 할 것을 권하면, 끊어지기 전에도 교환하여 주는 것이 좋다.

일반인이 수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장력을 조절하려고 나사를 푸는 행위도 매우 위험하므로 반드시 전문 수리공을 부르시는 것이 좋다. Yellow Page의 "Door-Overhead" 난을 찾으시면 되고, 비용은 싱글 스프링의 경우 125달러, 더블 스프링의 경우 200달러(세금 포함) 정도이고 주말에도 24시간 영업을 하며, 스프링 교환 시에 별도의 요금을 받지 않고 도어 힌지(Hinge)의 주유 및 점검도 함께 하여 준다.

*아주 오래된 차고의 경우 스프링-업 도어(Spring-Up Door: 차고문의 가운데가 접히지 않고 한 장으로 되어, 문이 차고 밖으로 튀어나오면서 열리는 문)타입이거나, 익스텐션 스프링리프트(Extention Spring Lifts: 차고문을 천장과 평행으로 당겨질 때 문 양끝 쪽에 있는 롤러가 굴러가는 트랙 윗쪽으로 스프링을 설치한 문)타입은 본문에 해당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