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유원규의 '오 마이 핸디맨' E-mail: ohmyhandyman@hotmail.com |
욕실 변기에 물방울이 맺혀요
Q : 안녕하세요. 밴쿠버 조선에서 매번 칼럼을 통해 많은 지식을 얻고 있는 독자입니다. 다름이 아니고, 저희 집은 1년 정도 된 새집입니다. 그런데 몇일 전부터, 욕실마다 변기에서 물방울이 맺혀서 바닥으로 떨어져 욕실바닥이 흥건하게 젖을 정도입니다. 정확히 물기가 묻어 있는 곳은 변기 윗부분(그러니까 물내리는 스위치 있는 부분전체가 물방울이 맺힙니다. 물론 아래부분은 아니구요) 제 생각엔 온도차이로 그럴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지만 겨울 내내 그런 것도 아니고 몇일 전부터 그러네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A : 물내리는 스위치가 있는 부분전체라면 워터탱크를 칭하시는 것 인데 간혹 워터탱크에 금이 가면서 물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욕실마다 그런 일이 발생했다면 온도차에 의하여 응축된 물방울이 분명합니다. 겨우내에 괜찮다가 며칠 전부터 발생했다면 실내의 온도 변화를 의심해 볼 수 있고, 지난 강추위기간동안은 매우 건조 했기 때문에 실내의 상대습도(일정한 공간의 습도는 온도가 올라갈 수록 낮아지고 내려가면 높아지는 현상)는 더욱 낮아서 응축된 물방울이 생기기 어려웠고 지금은 계속되는 비와 외부와의 환기로 인하여 실내습도가 높아졌기 때문에 발생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바닥에 떨어질 정도라면 창이나 외부출입문의 웨더스트립(Weather Strip)이 부실하거나 천장 또는 지하실이나 크로올스페이스(Crawl Space)에 폭우에 의한 물이 스며들어서 실내습도를 더욱 높일 수도 있으므로 변기를 걱정하시기보다 폭우 중에 혹시 물이 스며든 곳이 없는지 집 전체를 꼼꼼히 관찰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방수에 문제가 생겼다면 1년 정도된 집이라니까 우선 Builder와 계약된 워런티 기간과 조건을 먼저 확인하시고, 주택보험에 가입하셨다면 보험계약규정도 챙겨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