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원규의 '오 마이 핸디맨'
E-mail:
ohmyhandyman@hotmail.com

모스(Moss) 제거

Q : 안녕하세요. 맑은 날씨가 계속되니 이미 봄이 온 것 같고 잔디도 조금씩 웃자란 가운데 여기저기 이끼가 많이 자라서 잔디는 몇가닥 안되는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또 이끼를 일일이 손으로 뽑을 수도 없고 이끼제거제를 쓰면 된다는데 어떤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요? 또 이끼가 더 이상 안 자라게 할 방법은 없는지요?

A : 이상기후로 겨울 가뭄이 진행되고 있지만 기상대에서는 아직 우기가 끝나지 않았다고 하고 예년에는 4월에도 일조일은 절반도 안되니 지금 잔디를 손대기는 좀 이른 감이 있습니다. 이끼는 그늘진 곳, 배수가 잘 안되는 곳, 땅이 산성화 된 곳에서 왕성하게 자라는데, 이곳 밴쿠버는 겨우내 우기가 계속되므로 잔디가 있는 곳에 이끼가 있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겨질 정도입니다.

계속 맑은 날씨가 예상 된다면 Home Depot, Rona, Canadian Tire 등지에서 정원호수를 끼워서 물과 함께 분사하는 Moss Killer를 구입하여 이끼가 많이 자란 곳에 충분히 뿌려주신 후 2-3일 후 Rake로 까맣게 죽은 이끼를 제거하면 잔디가 생각보다는 많이 남아 있을 것이며 이끼를 제거 한 후 그대로 두면 Moss Killer에 섞여있는 비료효과로 어느 정도 회복 될 것입니다.

이끼가 너무 많이 자란 경우 지면이 들떠서 죽은 이끼를 제거 할 때 잔디 뿌리까지 함께 빠질 수 있는데(이끼는 뿌리가 거의 없으므로 눈에 보이는 뿌리는 다 잔디 뿌리입니다.) 회수 하여 다시 심고 밟아주시고 뿌리나 잔디가 거의 없는 곳은 씨가 날아가서 화단등지에서 자라는 잔디들을 뿌리째 파서 옮겨 심어 주시면 됩니다.

또한 이끼는 같은 자리에서 다시 자라게 되는데, 라임(Dolomite Lime:석회석 가루. 알칼리성이며 계절에 관계없이 산성화 된 땅을 중화하는데 쓰임)을 사서 뿌려주면 이끼가 자라는 것을 어느 정도 억제 할 수 있습니다.

이끼는 잔디를 직접 도태시키지만 건기와 동절기에 생긴 뎃취(Thatch:잔디에 붙어 있는 잎 중에 하얗게 말라 죽은 잎)는 보기 흉하기도 하지만, 하절기에 잔디의 수분 공급을 방해하고, 병충해의 원인이 되므로 우기가 끝날 무렵 이끼와 함께 Power Raker를 렌트하여 잔디밭 전체의 이끼와 뎃취를 제거 하신 후 정성을 들이시면 만족한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골프장 버금가는 좋은 잔디를 가진 이웃을 관찰해 보면 이끼와 잡초를 제거하고, 시비도 하지만 웃자라지 않도록 수시로 깎아주고, 건기에는 주 2회 이상 물을 주는 등의 노고를 아끼지 않는 것을 발견하실 것입니다.

적은 비용으로 Power Raking을 하거나 계절에 따라 잔디를 깎는 요령, Lawn Mower 관리요령 등은 www.vanchosun.com 만물박사의 지난 기사보기를 참조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