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도(타운하우스, 저층 아파트, 고층 아파트 등을 포함하는 개념)를 구입하려는 사람들과 상담을 하다가 보면 리키 콘도(Leaky Condo)에 대하여 전혀 들어보지 못한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당연히 자산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리키 콘도라고 하는 것은, 건물의 외부 혹은 내부로부터 외벽 등으로 습기가 침투하여 건물의 구조물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킨 콘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습기 문제가 단지 콘도에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고, 단독주택에서도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고층아파트에 발생하면 구조적으로 수리비가 엄청나게 크게 들어갈 수 밖에 없으며, 그러한 수리는 신규주택 워런티가 제공되지 않는 한 집주인들이 공동으로 부담하여야 한다는 것에 문제가 있습니다.
밴쿠버와 같이 차가운 습기가 있는 태평양 연안 지역이나, 에어컨이 사용되는 남부의 아열대 지방에서는 실내의 적정온도와 실외의 기온 사이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러한 지역에서는 외부의 공기가 건물의 내부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고, 아울러 내부의 공기가 밖으로 흘러 나가지 못하도록 공기의 유출입을 막아야 합니다.
에너지 보존을 위한 대책으로라도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밀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건물을 지탱하는 주요 구조물이 있는 부분에서는 공간이 발생하기 마련인데, 그러한 부분에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조치합니다. 문제는 완벽한 밀폐가 원천적으로 가능하지 않으며, 일단 그러한 부분에 침투한 수분은 그곳에 갇히게 됩니다. 그리하여 주요 구조물을 단기간에 썩어 버리게 만듭니다.
이러한 현상은 과거에는 주로 저층 아파트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요즈음에는 고층 아파트에서도 꽤 발생합니다. 건물의 높이가 높아질수록 구조물 내부로 습기가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오래된 콘도에서만 발생하는 것도 아니라 비교적 새 콘도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지어는 새로 완공된 고층 아파트에서도 이러한 문제가 드러나 수리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이러한 리키콘도 문제는 과거에도 발생하였고, 현재에도 발생하고 있으며, 미래에도 발생할 것입니다.
일단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면, 소유주들의 직접적인 부담으로 귀결됩니다. 리키 콘도를 수리하기 위하여 수백만 달러에서 수천만 달러까지를 공동으로 부담하기도 합니다. 그러한 경제적인 부담과 아울러, 공사기간 동안의 불편함도 감내하여야 하고, 매도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아울러 그 공사에 관계되었던 당사자들끼리의 소송이 줄을 이을 수 있으며, 개발회사의 도산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모든 콘도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구조상 그러한 문제가 발생하기 어려운 주택 유형도 존재하며, 혹시 발생하더라도 작은 금액으로 치유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같은 콘도라고 하더라도 구조를 특정한 형태로 만들면 밴쿠버 리키콘도 문제의 70%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콘도의 구체적인 형태도 중요한 선택 요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