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 안녕하세요. 저는 약 1년전 부터 캐나다에 도착하여 버나비에서 집을 렌트하여 살고있습니다. 얼마 전부터 조선일보 칼럼에서 선생님 글을 유익하게 읽고 있지요. 오늘은 경제적인 보일러 난방에 대하여 알고싶어서요. 갑자기 오른 가스비에 별로 난방하지 않고 있는데도 지난달 180불이 청구되었습니다. 저희 집은 온풍 난방이라고 말하는 난방 시스템인데, 한국에선 접하지 못한 것이라서요. 비싼 가스비 내면서도 식구들은 모두들 춥다고들하니. 그래서 라지에터식 전기기구를 두개 샀는데 방은 해결됐는데, 거실이 문제네요. 선생님의 비결을 좀 알려 주십시오.
A : 안녕하세요. 집 구조와 Furnace(물을 끓여서 배관을 통하여 난방하는 것이 아니므로 보일러(Boiler)라는 표현은 적당치 않네요)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서 적절한 답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거실(아마 주 생활 공간인 패밀리 룸을 이렇게 부른 것으로 간주 하겠습니다)이 침실과 같은 낮은 천장 구조이고, 부엌을 제외한 다른 공간이 문으로 밀폐되어 있다면 전기 히터로 난방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모든 방은 사용시에만 난방을 하시고 주 생활공간인 거실 온도는 쓰지 않는 시간에도 16도 이상을 유지하도록 히터의 온도조절기를 맞추어 두시고, 모든 식구들이 활동을 시작하는 아침시간에는 Furnace를 30분 정도 돌려서 거실난방을 보조 하도록 하십시오. 아침에 Furnace를 사용하는 이유는 전기히터로는 짧은 시간에 4-6도를 올리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거실 천장이 높거나 다른 공간으로 통하는 곳에 문이 없다면 난방비 절약이 어렵습니다. 이때에 거실 공간 전체를 데우는 것은 어려우므로 직접 복사열을 받아서 난방을 하는 Paraboric Dish Type Heater(그림참조)를 사용하여 몸만 데우는 방법이 적당하겠지요.
또, 천장이 낮고 쓰지 않는 공간으로 통하는 곳에 문이 설치되어 있으나 윗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실에 문이 없어서 위층으로 열이 달아난다면 계단 입구에 커튼을 달아 보십시오. 난방하는 비용만 신경 쓰지 마시고 각 창문이나 출입문의 Weather Strip이 부실하여 바람이 들어오는 것이 아닌지, 쓰지 않는 Wood Fireplace의 Damper(Fireplace 안쪽 상단에 Chimney로 통하는 문)가 열려 있어서 실내의 열기를 낭비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Main Floor 아래의 Crawl Space에 설치된 통풍구가 잘 닫혀있는지 등등 열 낭비가 생길 수 있는 원인을 꼼꼼히 챙겨 보시는 것도 중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