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홍순과 함께 풀어보는 부동산 Q & A

집 주인으로서 본인 스스로 주택을 팔 수 있읍니까?

본인이 직접 주택을 처분하는 것을 법으로 제한하는 것은 없기 때문에 팔 수 있습니다.그러나 귀하 스스로 주택을 팔 때의 내재 되어 있는 위험성을 인식하십시오

귀하의 주택을 팔아야 할 시기가 왔을 때, 귀하는 스스로 주택을 팔고자 하는 유혹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는 주된 이유는 아마도 부동산에게 지불하는 수수료를 절약하고 싶기 때문일 것입니다. 또 다른 동기는 개인적인 도전정신이나 경험을 쌓기 위해서 일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비용을 절약하는 것이 가장 큰 동기입니다. 귀하께서는 실제로 비용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비용을 절약하는 것은 값 비싼 환상일수도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경험 및 조사에 따르면, 조심스럽게 선택된 경험이 충분한 부동산을 선택하는 것보다, 귀하 스스로 주택을 팔려고 할 때, 일반적으로 불리한 점 이 있습니다.
아래의 주목해야 할 것들은 귀하의 주택을 팔기 위해 시도하는 것을 반대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현실적인 관점에서 그 과정을 직시하십시오. 이러한 설명은 귀하가 주택을 팔던지 혹은 재산에 투자하던지 모든 과정에 적용됩니다. 결과적으로, 귀하께서는 이익과 손해의 균형은 물론 맞추어야 하고, 무엇이 귀하에게 최고의 방법인지 알아야만 합니다.

무경험
만약 귀하가 판매 전 절차와 계약의 완료와 돈을 받는 과정까지의 복잡한 모든 과정을 알지 못한다면, 귀하는 아마도 귀하 스스로 크게 손해 보실 수 있는 실수를 저지르게 될 수도 있읍니다.

급격한 감정 변화들
많은 사람들, 특히 자신의 주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예상 구매자들과의 상호작용 때문에 감정적으로 판매과정에 관련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예상 구매자들의 귀하의 주택에 대한 거부, 부정적인 발언이나 약점의 발견, 귀하가 싫어하는 개성을 가진 사람들, 시세와는 동떨어진 터무니 없이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예상 구매자들에 의해 황당한 경험을 하실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일대 일의 직접적인 예상 구매자들의 솔직한 행동이나 발언들은 어떤 때는 개인적으로 받아들여져서 귀하에게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판매 과정에 시간을 할애 할 수 있는지
귀하는 어떤 경우에는 불편한 시간대에 귀하의 주택을 보여 주거나 "Open House"를 해야만 할런지 도 모릅니다. 게다가 귀하는 광고 문안을 준비하기 위해,혹은 귀하의 주택으로 걸려오는 전화를 받거나,귀하의 주택을 보기 위해 갑작스럽게 문을 두드리는 낯선 사람들의 방문을 위해 집에서 기다려야 하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 입니다.

광고
비용에는 "For Sale"간판을 만들거나 사는 비용,혹은 매일 혹은 매주 발행되는 신문의 광고란이나 Box 광고들이 포함됩니다. 이것들을 귀하가 부담해야 합니다. 게다가 귀하가 소유한 재산의 종류에 따라 예상 구매자들과 읽는 사람의 주의를 한 번에 끌어들일 광고 문안을 어떻게 작성할 것이며, 귀하의 주택을 판매할 때, 그 특징을 어떻게 인식하여 강조하여 보여줄 것인가 등의 적당한 광고가 어떠한 것인가 정확하게 알지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금번 기고는 지금은 은퇴했지만 밴쿠버를 기반으로 활동했던 부동산 전문 변호사,Douglas Gray의 Canadian Realtor news 에 기고 되었던 자료를 참조 하였음을 알려 드립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e-mail : hchang@sutton.com 또는 (604)936-7653으로 바로 연락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