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유원규의 '오 마이 핸디맨' E-mail: ohmyhandyman@hotmail.com |
잔디깎기
주말이나 해가 긴 저녁무렵에 들리는 론모우어 소리가 지금이 밴쿠버의 가장 좋은 계절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쉬고있던 남편과 아내의 사소한 말다툼도 시작될 것이고.....(잔디 좀 깎아라!!!....피곤해 담에 깎을께......?? 어이구-- 집 팔고 아파트로 이사를 가던지 원..??)
잔디는 봄가을에는 자른 후의 길이가 2"(5cm)정도, 기온이 높고 건조한 여름에는 3"(7.5cm)정도가 되도록 론모우어의 높이를 조절하십시오.
햇볕이 강한 여름에는 잎의 증산작용이 왕성하여 짧게 깎아서 수분을 조절해야 될 것 같지만, 이곳의 잔디는 햇볕이 강하면 잎이 세로방향으로 오므라들어서 수분 방출량을 스스로 억제하며, 새벽에 이슬을 충분히 받아 지표에 흘려서 뿌리가 흡수하도록 하여야 하므로 여름의 건조기에는 더 길게 자라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이런 이유로 이슬이 닿지 않는 처마 밑이나 나무 밑의 잔디는 수분부족으로 인하여 잘 자라지 않으니 수시로 물을 주어야 합니다.자르는 시기는 한번 자를 때에 자른 길이가 전체길이의 1/3 이상이 넘지 않도록 자주 잘라주어야 하며, 론모우어의 블레이드를 점검하여 날이 무뎌졌으면 자주 연마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론모우어의 멀취백에 든 잔디를 비닐 백에 담는 것도 아주 번거로운 일 중 하나인데, ①사용하시는 론모우어의 블레이드가 직선형이 아니고 끝부분의 10-15cm정도가 비틀어져 있으며 날을 자주 갈아주어서 날카롭다. ②잔디가 젖지 않고 바짝 마른 상태이다. ③ 잘려나갈 잔디의 길이가 1" 이하이다. 이 3가지 조건을 만족하시면 멀취백을 달지 말고 그냥 깎아도 좋습니다.
블레이드의 끝 부분이 비틀어진 것은 잘려진 잔디가 회전하는 날에 다시 부딪쳐서 더 잘게 부서지도록 설계한 것(Mulching Blade 라고 함)이며, 잔디가 마른 상태이어야만 잘려진 잔디가 뭉쳐지지 않고 잔디밭 위에 잘 흩어지며, 멀취컷(Mulch Cut)은 백에 담는 것 보다 동력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잘려질 잔디가 짧아야 합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멀취백을 떼어낸 뒤, 슈트커버(Chute Cover:멀취백을 다는 자리에 붙은 스프링이 달린 문)가 잘 닫혔는지 확인하여 간혹 잔디에 있는 돌 따위가 튀어 나와서 부상을 입는 것을 방지하십시오.
잘려서 흩어진 잔디는 며칠이 지나면 뎃취처럼 희게 변하지 않고 진한초록색을 유지하며 그대로 분해되어 잔디비료가 되고, 또 비닐백도 아낄 수 있으므로 일석삼조? 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최근에 교민들이 모여 사는 Coquitlam지역을 비롯하여 광역 밴쿠버의 도시들이 잔디깎은 멀취나 잡초등을 담는 투명비닐봉투(Clear Bag for Yard Trimmings)를 없애고(Coquitlam 지역은 9월1일부터 투명비닐봉투를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별도의 수거용기를 주민 각자의 비용으로 마련하는 쪽으로 유도하는데, 돈들여서 비료까지 뿌려가며 키운 잔디를 돈들여서 비닐 봉투를 사서 버릴 것이 아니라, 내 정원에서 자연으로 돌려보내는 것이 가장 경제적이고 자연스러운 조치일 것 같습니다. 실제로 깎은 잔디를 잔디밭에 그대로 뿌려주면 비료 적정 사용량도 30%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